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
루터교
세례는 구원을 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며 성사의 요구조건으로 하고 있다. 한 예로서, 마르틴 루터는 1529년에 "The Large Catechism"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간단히 말해서, 세례의 능력과 효과와 유익과 열매는 구원이다. 왕자가 되기 위해 세례를 받는 사람은 없다. 단어 그대로 "구원받기
17세기에 독일에서 일어난 경건주의 운동은 종교개혁 이후 침체해진 교회에 새로운 활력과 개혁을 가져다 주었다. 경건주의자들 가운데 프랑케는 교회의 영역뿐만 아니라 독일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는 루터교정통주의의 토양 아래서 자랐으며 학문과 경건을 겸비한 인물이었다.
정통주의, 특히 루터교주의를 반대했다. 대부분 그의 논쟁은 초월성만을 주장하는 정통주의자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났다. 그는 그들이 거짓된 형이상학을 채택하여 하나님, 그리스도, 자아, 죄, 화해, 교회의 개념을 손상시켰다고 보았다. 리츨은 하나님은 절대자라기 보다는 사랑으로 정의했다. 여기서
루터교 집안에서 성장했다.” 카터 린드버그, 『경건주의신학과 신학자들』 이은재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9), 183
스페너는 슈트라스부르크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철학, 언어, 역사, 신학 등을 배웠고, 1653년 이곳을 졸업하게 된다. 그리고 그 이후 시간 1659년까지 요한 슈미트(Johann Sc